인공지능은 우리 일상 활동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상에서 쉽게 인공지능 사례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최근 가장 이슈가 되는 주제인 생성형 인공지능을 예를 든다면, 챗GPT와 마이크로소프트의 빙 인공지능 챗봇 그리고 올해 3월에 출시된 구글의 '바드'가 인공지능 사례가 됩니다.
인공지능 사례는 인기 있는 시사 주제이지만 단순히 최고의 대규모 언어 모델을 만드는 것이 인공지능 세계의 유일한 경쟁은 아닙니다. 인공지능은 의료, 환경 보전, 교육 및 농업 산업에서 적극 활용되고 있으며 우리의 일상을 더 나은 방향으로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면 효율성 향상, 의사 결정 개선, 과학적 진보 가속화와 같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후 변화, 자원 관리 및 질병 통제와 같은 복잡한 글로벌 과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죠.
먼저 의료 분야에서의 인공지능 사례를 알아보겠습니다.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의료 시스템은 최근 구강 화학 요법을 받는 환자의 암 치료 개선을 돕기 위해 인공지능 챗봇인 'Penny'를 테스트했습니다. 이 증강 지능 챗봇은 텍스트 기반 대화형 상호 작용을 사용하여 복잡한 치료 요법을 찾는 환자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화학 요법 여정 중 잠재적인 오류의 위험을 최소화합니다.
인공지능 알고리즘은 환자 기록이나 의료 이미지를 포함한 방대한 양의 의료 데이터를 분석하여 패턴을 감지하고 정확한 진단을 위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헝가리의 한 병원은 2021년부터 인공지능을 사용하여 의사가 놓칠 수 있는 유방암을 감지해 왔습니다. 물론 많은 테스트와 임상 시험에는 혁신적인 기술 구현이 수반되지만 테스트 단계에서 의료 결과를 개선하고 보다 효율적인 리소스 할당을 생성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 다른 혁신적인 의료 인공지능 사례는 구글의 새로운 DermAssist 검색 앱입니다. 이 앱은 스킨케어 지원에 혁명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앱 사용자는 자신의 피부 상태 사진 3장을 업로드하고 휴대폰이나 컴퓨터에서 몇 가지 질문에 답하여 피부에 대한 정보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DermAssist는 수백만 개의 피부 관련 이미지로 구성된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제출된 사진과 정보를 분석하여 잠재적인 피부 상태를 식별합니다. 사용자는 1분 안에 각각에 대한 정보와 함께 가능한 일치하는 피부 상태의 목록을 받게 됩니다. 단, DermAssist는 의학적 진단보다는 피부 관리 방법을 찾는 16세 이상의 개인을 위해 특별히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DermAssist는 현재 미국에서 사용할 수 없으며 아직 FDA 승인을 받지 않았습니다.
두 번째 인공지능 사례는 환경 보호입니다. 인공지능 기반 시스템의 도움으로 우리는 자연재해와 관련된 위험을 완화하기 위해 환경 자원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 관리 시스템은 천연자원의 고갈과 기후 변화의 영향으로 인해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죠. 환경 보호 인공지능 사례로 위성 이미지를 분석하여 삼림 벌채를 추적하는 시스템과 야생 동물 개체 수 모니터링, 환경 조건을 관찰을 통한 자연재해 예측 등이 있습니다.
유럽우주국(European Space Agency)은 인공지능을 통해 위성 데이터를 분석해 도시 지역의 대기 오염도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이 인공지능 시스템은 오염원에 대한 심층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정책 입안자가 오염을 효과적으로 완화하고 그 영향을 줄이기 위한 정확한 전략을 고안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 다른 환경 인공지능 사례는 미국 국립 해양 대기청(NOAA)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인공지능 시스템은 위성 데이터와 센서 판독 값을 분석하여 매우 정확한 태풍 행동 모델을 생성합니다. 이 정보는 잠재적으로 경고를 발령하고 사람들을 대피시켜 자연재해를 예측 및 대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응급 구조원은 이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태풍을 더 잘 예측하고 대응할 수 있게 됐습니다.
세 번째 인공지능 사례는 바로 교육입니다. 생성형 AI가 공개된 후, 챗GPT가 교육 기관과 학생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에 대해 많은 논의가 있었습니다. 학생들이 학교에서 생성형 AI를 사용하도록 허용하는 게 맞을까요?
최근 TED Talk의 비영리 단체인 칸 아카데미(Khan Academy)의 창시자 살 칸(Sal Khan)은 인공지능이 개인화된 학습을 제공하여 교육을 혁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주장했습니다. 살 칸은 자신의 주장을 증명하기 위해 자신의 단체에서 개발한 Khanmigo라는 챗봇을 선보였습니다. 이 챗봇은 수학, 컴퓨터 과학 및 작문과 같은 다양한 과목에서 많은 도움을 제공합니다.
Khanmigo의 출시는 500개가 넘는 공립 학군과 학교가 참여하는 파일럿 프로그램을 통해 챗봇을 테스트하고 피드백을 제공받았습니다. GPT-4 기반의 Khanmigo는 단순히 답변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도록 안내하여 주제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전달합니다.
Khanmigo는 학생들이 각자의 개인 인공지능 튜터와 함께 수학 같은 어려운 과목을 공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 장애가 있는 학생들을 도울 수 있기 때문에 교육산업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튜터는 다양한 학습 장애가 있는 학생들을 참여시키기 위해 시각 자료와 오디오 지침 및 대화형 요소와 같은 다양한 멀티미디어 형식을 사용합니다. 인공지능 튜터는 다양한 방식으로 정보를 제시함으로써 여러 학습 요구를 가진 학생들의 이해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올해 스탠퍼드 대학에서 열린 AI + Education Summit는 교육 인공지능에 대한 장점과 위험 요소를 분석했습니다.
교육 인공지능의 장점
생성형 AI는 교사에게 전문 교육학을 기반으로 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습 결과를 향상하고 최적화합니다. 또한 다양한 학습 능력을 가진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에 대한 동등한 접근을 제공하죠.
물론 몇 가지 우려 사항도 있습니다. 생성형 AI는 아직 다양한 언어로 된 텍스트를 지원하지 않으며 때때로 잘못된 응답을 생성하고 동기 부여 위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인공지능이 쓰기 작업이나 코딩 또는 드라이브스루 주문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인간의 일자리를 빼앗는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만약 학생들이 공부를 통해 힘들게 얻은 기술이 가치가 없다고 느끼게 된다면 학습에 대한 동기가 부족해질 수 있죠.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인공지능 기술은 빠르게 발전하고 우리의 일상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효율적인 방식을 통해 다양한 산업에 인공지능을 구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 인공지능 사례는 스마트 농업니다. 농업에 인공지능 기술을 추가함으로써 자원 관리와 지속 가능한 농업, 생산성 향상 및 환경에 대한 영향 감소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량 안보와 지속 가능성 및 농부의 생계 지원에도 도움이 될 수 있죠.
농업에서의 인공지능 발전은 작물 모니터링과 질병 감지, 수확 자동화와 예측 분석을 적극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Farmwave와 같은 소프트웨어는 머신러닝 알고리즘과 고해상도 카메라를 사용하여 작물의 건강을 확인하고 질병을 발견합니다. 질병의 조기 발견은 표적 개입을 가능하게 하여 작물 손실을 최소화하고 광범위한 치료의 필요성을 줄입니다.
Agribots과 기계는 컴퓨터 비전을 사용하여 잘 익은 과일이나 채소를 찾아내 자율적으로 작물을 수확하여 인건비를 줄이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기반 농업 분석은 인공지능 알고리즘의 힘을 활용하여 과거 데이터, 날씨 패턴, 시장 동향 및 다양한 요인을 분석하여 최적화된 파종 일정과 수확량 예측 및 시장 수요 예측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저희 에펜은 세계에서 가장 시급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공지능의 잠재력을 굳게 믿습니다. 인공지능을 윤리적이고 책임감 있게 개발하고 구현하려는 에 팬의 확고한 약속은 모든 사람이 인공지능의 혁신적 힘으로부터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100만 명 이상의 다양한 작업자로 구성된 글로벌 커뮤니티와 함께 저희 에펜은 신뢰할 수 있고 진실한 인공지능 솔루션을 만드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에펜은 인류의 발전을 위해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긍정적인 영향을 확대하고 모두를 위한 더 밝은 미래를 가능하게 합니다.
인공지능이 계속해서 발전함에 따라 윤리적 문제를 해결하고, 데이터 프라이버시를 보장하고, 투명성을 촉진하고, AI 구현의 책임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테크 회사나 정책 입안자 및 사회 전체 간의 지속적인 연구 및 협업은 인공지능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책임 있고 윤리적인 인공지능 사용은 의료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환경을 보호하며 개인화된 교육을 만들어내고 지속 가능한 농업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의 변혁적 힘을 수용하면 모두를 위한 더 밝고 번영하는 미래를 위한 길을 열 수 있을 것입니다.
에팬의 인공지능 데이터 서비스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문의하기 페이지를 통해 연락 주세요!